비타민B를 꼭 먹어야 할까요?
비타민B의 효능 및 효과와 섭취 시 야기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사람이 비타민B를 먹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 B
비타민 B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비타민 C와 같이 많이 섭취해도 체내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비타민 B의 종류에 따라 축적될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다양한 비타민 B (비타민 B 복합체 혹은 비타민 B군)
물질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조효소를 단일 물질이라 추측하고 그것을 비타민 B라 명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조효소가 단일 물질이 아닌 다양한 물질이 에너지 대사에 관여한다는 것으로 밝혀져 이 수용성 조효소들을 비타민 B 복합체 혹은 비타민 B 군이라 하였습니다. 흔히 말하는 엽산이나 비오틴도 비타민 B군에 속합니다. 비타민 B군은 B1(티아민), B2(리보 플래빈), B3(나이아신), B5(판토텐산), B6(피리독신), B7(비오틴), B9(엽산), B12(코발라민)으로 총 8가지입니다.
- 비타민 B1 (티아민)
-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 비타민 B3 (나이아신, 니코틴 아마이드, 니코틴산)
- 비타민 B5 (판토텐산)
- 비타민 B6 (피리독신, 피리 독살, 피리 독 사민)
- 비타민 B7 (비오틴) (비타민 H라고도 한다)
- 비타민 B9 (폴산, 엽산) (비타민 L이라고도 한다)
- 비타민 B12 (코발라민)
비타민 B군의 효능 및 효과
- 체내 에너지 생성에 관여
- 세포의 혈액 생성에 필요
-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줌
-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도움
물질 에너지 대사의 조효소를 비타민 B 복합체라 칭하듯 비타민 B는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대부분의 비타민 B는 에너지 대사 및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피로 해소 효과가 빨라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세로토닌(행복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로 해소 및 면역증강 효능이 있어 몸이 아프거나 피곤할 때에는 권장량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 B군 섭취가 필요한 사람
- 에너지 소모량이 크거나 활동량이 많은 분
-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
- 편식으로 인해 영양소가 부족한 분
- 몸이 아프거나 피곤하신 분
- 우울증을 겪으시는 분
- 채식 위주의 식단을 가지신 분
비타민 B군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비타민 B는 에너지 생성에 보조 효소로서 작용하는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음식으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는 육류, 현미 쌀눈, 버섯, 콩, 김 등의 다양한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한쪽으로 치우친 식사를 하거나 커피나 단 음식, 술을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B의 소모가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 B1(티아민)은 체내 저장성이 매우 낮아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B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으로 빠져나가 매일 충분한 양의 비타민 B를 섭취해야만 합니다.
식단으로 충분한 양의 비타민 B를 섭취하기 힘들다면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함량의 비타민 B를 섭취해도 필요한 양만큼 사용하고 체외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 부작용 및 주의사항
비타민 B의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공전에도 특별히 섭취 시 주의사항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간혹 빈속에 비타민 B를 고함량 섭취할 경우,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식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어떠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시더라도 복용하고 계신 의약품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하에 섭취를 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